제품이 끝없이 개발되며 많은 종류의 제품들이 대량으로 생산되면서 국내외적으로 제품에 대한 가격 경쟁력이 더욱 심화되고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신제품 원가계산 기준서 작성과 목표 가격에 맞는 제품의 사업성을 관리하는 원가정보가 필수적이다.
이러한 시점에 제품의 원가를 올바로 측정하고 이를 활용하는 것이 제품 개발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필수 불가결한 조건으로 적시성 있는 전략적인 원가정보가 요구되고 있다.
원가는 경영활동의 종합 결과이다. 그 결과의 모습은 평면적 가치라기보다는 입체적으로 모든 방향에 펼쳐진 결과로 보아야하고 결과를 적절히 활용하기 위해서는 원가정보의 관계성과 구조를 이해해야 한다.
시장이 요구하는 가격과 품질 수준에 맞는 제품의 원가를 산출하기 위해서는 원가에 대한 기본지식을 기본으로 제품의 재료비와 가공비 원가를 검토하는 능력과 함께 정형화된 원가계산 기준을 필요로 한다.
본서에서는 "스마트 원가분석"에서 다룬 제품 원가분석에 대한 구성 요소의 성격, 기준, 원칙 등의 구매원가기준과 원가기준 활용시의 주요 이슈 사항을 제기하고 이에 대한 대응 방향을 제시하고자 했다. PCS(Purchasing Cost Standard) 알려진 구매원가계산을 위한 기준서로서 연구개발, 구매, 생산, 영업 부문 등에서 제품원가를 계산하고 이를 관리해야 하는 관리자와 실무자에게 유용하다.
또한 이 책은 일반 공학계열과 경영학과 등의 원가기획관리, 원가분석 및 견적 등의 원가를 이해하고자 하는 교재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집필되었다.
저자 이동철
1965년 서울출생, 한국표준협회 전문위원으로 경영 및 원가에 관한 교육, 코스트테이블 작성, 원가벤치마킹 분석·지도업무를 하고 있다.
한양대학교 졸업 후 국내 대기업에서 경영관리와 다양한 분야의 신제품개발 프로젝트를 수행한 바 있다.
2015년 현재 전자책 제작 및 원가벤치마킹 전문회사인 씨엔피솔루션 대표로 주요 저서로는 스마트 원가, 스마트 경영이익분석, 스마트 급여관리, 스마트 원가분석 등이 있다.